포드가 SUV 붐을 배경으로 단종된 지 25년 된 소형 오프로더 브롱코를 부활시켰죠. 그리고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브롱코는 사다리꼴 프레임 위에 차체를 얹은, 전통적 네바퀴굴림 오프로더의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996년에 오리지널 브롱코가 단종된 뒤로 미국에서 이런 개념의 차는 지프 랭글러 하나 뿐이었죠. SUV가 시장의 대세가 되고, 폭넓은 소비자를 끌어당길 수 있는 4도어 모델이 나온 뒤로 독특한 개성을 지닌 랭글러가 불티나게 팔리는 걸 본 포드가 작심하고 만든 차가 새 브롱코입니다.
새 브롱코는 2도어와 4도어로 나오는데요. 포드 코리아가 우리나라에 들여온 모델은 4도어고, 일상용과 오프로드 주행 특성을 고루 고려한 아우터 뱅크스(Outer Banks) 트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지프 랭글러 라인업 중에서는 오버랜드(Overland) 트림과 성격이 비슷합니다. 굳이 따지면 사하라(Sahara) 트림쪽에 더 가깝지만, 지금은 우리나라에 팔리지 않고 있으니까요.
완전히 같은 시장을 노린 모델은 아니지만 성격이 비슷한 만큼 브롱코와 랭글러를 비교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래서 브롱코 4도어 아우터 뱅크스와 지프 랭글러 4도어 오버랜드를 주요 제원 중심으로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읽으실 수 있고요. 아래로 스크롤하시면 주요 제원을 비교한 표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차체 및 동력계/구동계 ]
차체는 길이와 휠베이스는 랭글러가, 너비와 높이는 브롱코가 더 큽니다. 좌우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를 뜻하는 트랙은 브롱코가 더 넓고요. 차체 길이에 비하면 휠베이스 차이는 작고요. 공차중량은 모두 2톤이 넘고, 그러면서도 브롱코가 185kg 더 무겁습니다. 최고출력과 최대토크는 모두 브롱코가 우위를 차지하지만, 공인 연비는 랭글러 쪽이 10% 정도 더 뛰어납니다. 굴림방식은 두 모델 모두 파트타임 4WD 시스템을 바탕으로 4륜 고속(4H) 모드에서 앞뒤 차축으로 전달되는 구동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4H 오토)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 오프로드 주행 관련 ]
오프로드 주행과 관련해 참고할 수 있는 제원도 함께 살펴봅니다. 국내 웹사이트에도 해당 수치가 공개되어 있는 랭글러와 달리 브롱코는 국내 판매 모델 기준의 정확한 수치가 나와있지 않지만, 공개된 자료 중 가장 비슷한 것을 가져와 봤습니다.
한편 두 차의 네바퀴굴림 시스템은 기계적 작동 방식은 비슷하지만 조작하는 부분은 뚜렷하게 다릅니다. 브롱코의 G.O.A.T. 시스템은 다이얼식 조절장치를 돌려서 모드를 바꾸고, 랭글러의 셀렉트랙은 레버를 정해진 위치로 옮겨 모드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 실내 크기 관련 제원 ]
실내공간 관련 수치는 미국에서 발표한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브롱코는 랭글러보다 차체가 넓고 오버 펜더가 돌출된 정도도 랭글러보다 작아서 실내 너비도 조금은 여유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머리와 무릎 공간은 랭글러가 더 넉넉하고, 적재공간은 확실히 브롱코쪽이 우월합니다.
[ 가격 및 기타 ]
2022년 3월 기준으로 국내 판매 기본값은 포드 브롱코 4도어 아우터 뱅크스가 6,900만 원이고, 랭글러 4도어 오버랜드는 6,590만 원입니다. 다만 4도어 하드톱 한 가지 차체에 아우터 뱅크스 한 가지 트림만 판매되는 브롱코와 달리 랭글러는 선택의 폭이 더 넓습니다. 4도어 모델만 해도 오프로드 주행능력을 강화한 루비콘(Rubicon) 트림을 선택할 수 있고, 오버랜드와 루비콘 모두 스카이 원터치 파워톱(Sky One-Touch Power Top)이라는 이름의 전동 소프트톱도 선택할 수 있죠.
항목별로 자세한 이야기는 원문에 써 놨으니, 궁금하시다면 본진인 제이슨류쩜넷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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