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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코리아가 2023년 6월 5일에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토요타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인 크라운(CROWN)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토요타가 1955년에 양산 승용차로 처음 내놓은 이후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랫동안 만들어지고 있는 모델로, 이번에 우리나라에서 판매를 시작한 모델은 2022년에 글로벌 공개된 16세대 모델입니다.
특히 세단 중심으로 개발된 이전 세대와 달리 이번 세대 모델은 시장 변화에 대응해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로 차체 형태를 달리해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까지는 일부 좌측통행 국가에 수출된 것을 제외하면 일본 시장에 초점을 맞춰 개발해 판매했지만, 16세대 모델은 미국을 포함해 전세계 40여개 시장에 판매되는 글로벌 모델이 되었습니다. 구조적으로는 뒷바퀴굴림 동력계 배치 중심의 플랫폼을 쓰던 것에서 벗어나 앞바퀴굴림 동력계 배치 중심의 TNGA-K 플랫폼을 쓴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모델은 가장 먼저 선보인 크라운 크로스오버(Crossover)입니다. 전통적 3박스 세단 스타일을 탈피하고 최신 토요타 스타일 주제를 반영해 부드럽고 양감이 풍부한 곡면을 중심으로 앞은 날카롭고 뒤는 두툼하게 만든 차체가 눈길을 끕니다. 아울러 지상고를 높이고 21인치 대형 휠을 끼우는 한편 휠 아치 주변에 검은 플라스틱 장식을 드러내 크로스오버 카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차체 앞쪽은 망치의 머리를 형상화한 이른바 해머헤드(hammer head) 디자인을 반영했고, 차체 뒤쪽에는 일자형 LED 헤드램프를 배치하는 한편 차체가 높아 보이도록 범퍼 아래쪽 디자인 요소를 위쪽과 분리된 모습으로 꾸몄습니다. 실내는 아일랜드 아키텍처(Island Architecture) 개념을 바탕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 속에서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구성의 디자인을 반영했습니다.
국내 판매 모델은 두 가지로, 효율에 초점을 맞춘 2.5L 하이브리드와 성능에 초점을 맞춘 2.4L 듀얼 부스트(Dual Boost) 하이브리드로 나뉩니다. 두 모델 모두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기본으로 갖추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위해 토요타가 개발한 바이폴라(Bi-polar, 양극성) 니켈수소(Ni-MH) 배터리를 쓴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5L 하이브리드 모델은 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전자제어 무단자동변속기(e-CVT)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동력계가 앞바퀴를 굴리고 별도의 전기 모터로 뒷바퀴를 굴리는 E-Four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복합연비는 길이 5m급 대형 하이브리드 승용차로는 비교적 높은 수준인 17.1km/L에 이릅니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토요타 하이브리드 처음으로 선보이는 개념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씁니다. 앞바퀴쪽에는 2.4L 가솔린 터보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중심으로 구성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었고, 뒷바퀴쪽에는 새로 개발한 구동용 고성능 모터와 수랭식 냉각 시스템을 포함해 모터와 인버터, 트랜스액슬이 통합된 e-Axle로 이루어진 E-Four Advanced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씁니다. E-Four Advanced 네바퀴굴림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따라 앞뒤차축 구동력 비율을 100:0에서 20:80까지 빠르게 조절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서는 뒷바퀴굴림 차에 가까운 주행 특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가변제어 서스펜션(Adaptive Variable Suspension, AVS)이 설치되어 승차감과 핸들링 특성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본 장비로는 긴급 제동 보조,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차선 추적 어시스트, 능동형 주행 어시스트 등 주요 구성 요소의 기능을 향상시킨 ADAS 패키지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 12.3인치 MID(계기판), 12.3인치 터치스크린을 포함한 U+ Driv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오디오 스트리밍 및 IoT 등 일부 기능은 별도 서비스 가입 필요), 커넥티비티 기능인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 앞좌석 열선 및 통풍 기능, 뒷좌석 열선 기능, 파노라마 선루프 등이 있습니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운전석 메모리 기능, 자동 주차 기능 등이 추가됩니다. 아울러 일반 보증기간 3만 또는 10만 km에 한국토요타 자체 보증기간 2년을 추가해 5년 또는 10만km(먼저 만료되는 항목 기준으로 적용) 보증을 지원합니다.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2.5L 하이브리드가 5,670만 원,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가 6,480만 원입니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2023년에 100대 한정 판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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