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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23년 7월 11일부터 중형 순수 전기 SUV ‘더 뉴 EQE SUV(The new EQE SUV)’를 우리나라에서 공식 판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더 뉴 EQE SUV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인 EVA2를 바탕으로 개발된 두 번째 순수 전기 SUV로, 2022년 10월에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글로벌 공개된 데 이어 2023년 3월에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우리나라에 처음 선보인 바 있습니다.
국내 판매 모델은 동력계 성능에 따라 EQE 350 포매틱(4MATIC) SUV와 EQE 500 포매틱 SUV로 나뉘고, EQE 500 포매틱 SUV는 일반 모델과 국내 출시를 기념해 특별히 꾸민 런칭 에디션이 있습니다.
겉모습은 앞서 우리나라에 출시된 EQS SUV와 닮은 꼴로, 메르세데스-EQ 순수 전기차들에 두루 쓰인 전기차 상징 요소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차체 앞쪽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상징인 세 꼭지 별을 패턴으로 넣은 블랙 패널 그릴과 날카로운 헤드램프가, 뒤쪽은 좌우가 이어진 테일램프와 번호판을 품은 뒤 범퍼 등이 전형적인 메르세데스-EQ 모델의 모습을 자아냅니다. EQE 500 포매틱 SUV에는 외부에 AMG 라인 익스테리어 패키지가 기본으로 반영되어, 스포티한 스타일의 앞뒤 범퍼와 더불어 크롬 도금으로 마감한 A-윙 트림, 21인치 AMG 멀티-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 등으로 EQE 350 포매틱 SUV와 구분됩니다.
실내는 EQE 세단과 마찬가지로 12.3인치 계기판과 세로형 12.8인치 OLED 센트럴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설치됩니다. 대시보드 전면 패널을 일체화하고 계기판과 센트럴 디스플레이, 동반석 디스플레이를 하나의 틀 안에 넣은 MBUX 하이퍼스크린(MBUX Hyperscreen)은 출시 시점 기준으로 EQE 500 포매틱 SUV 런칭 에디션에만 들어갑니다. 모든 모델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MBUX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필요한 기능을 쉽고 빠르게 찾아 선택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제로-레이어(zero-layer)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내 공간은 1열과 2열 좌석 머리 공간이 모두 1,000mm가 넘고, 뒷좌석은 4:2:4 비율로 나누어 접을 수 있습니다. 적재공간 크기는 기본 520L로, 2열 좌석을 모두 접으면 최대 1,675L까지 넓어집니다.
더 뉴 EQE SUV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외부 디자인 요소를 공기역학 특성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다듬고 배터리 시스템과 구동계 및 동력계에 효율 향상 기술을 담는 등 다양한 에너지 소비 최적화 기술을 반영한 것이 특징입니다.
공기역학 특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살펴보면, 우선 앞 차축 앞쪽에 휠 스포일러를 설치했고, 휠을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특별한 에어로 클래딩(aero-cladding)을 개발해 반영하는 등 바퀴 주변 공기 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차체 바닥 아래에는 톱니 모양 터뷸레이터(turbulator, 회오리 생성 장치)와 같은 공기역학적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적 요소들에 힘입어 큰 차체와 짧은 리어 오버행(뒷바퀴 회전축 중심과 차체 맨 뒤쪽 끝 부분 사이의 거리)에도 공기저항계수(Cd)를 0.25로 억제할 수 있었다는 것이 메르세데스-벤츠의 설명입니다.
배터리 시스템에는 전기 모터와 배터리 등 전기차의 주요 구성 요소에서 생기는 열을 실내 난방에 활용하는 히트 펌프(heat pump) 시스템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에너지 소비 효율을 높이고 주행거리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더 뉴 EQE SUV에는 앞뒤 차축에 각각 전기 모터가 있어 앞뒤 바퀴를 모두 굴리고 전자식으로 앞뒤 바퀴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포매틱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기본으로 설치되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처음으로 앞 차축에 DCU(Disconnect Unit, 동력 해제 장치)가 설치되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DCU는 주행 조건과 상황에 따라 앞 차축에 설치된 전기 모터가 앞바퀴로 전달하는 동력을 끊거나 잇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 굳이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동력을 끊음으로써 구동 저항에 따른 손실을 줄여 에너지 소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QE 350 포매틱 SUV는 88.4kWh 용량배터리에 충전된 전기 에너지로 최고출력 215kW(약 292마력), 최대토크 765Nm(약 78.1kg・m)의 성능을 내는 동력계를 작동시켜, 국내 인증 기준으로 한 번 충전해 404km 주행이 가능합니다. EQE 500 포매틱 SUV는 88.8kWh 용량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 에너지로 최고출력 300kW(약 408마력), 최대토크 858Nm(약 87.6kg・m)의 성능을 내는 동력계를 움직여, 국내 인증 기준으로 한 번 충전해 401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섀시에는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AIRMATIC air suspension)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 차의 높이를 운전자가 직접 설정하거나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빙 모드, 주행 속도 및 차에 실린 무게에 따라 각 바퀴를 지지하는 서스펜션을 개별적으로 능동 제어해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알맞게 조절하는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도 있습니다. 아울러 EQE 500 포매틱 SUV에는 앞바퀴 조향 각도에 연동해 뒤 차축을 좌우로 최대 10°까지 조절할 수 있는 리어 액슬 스티어링(rear axle steering) 기능도 기본 사항에 포함되어, 저속에서는 회전 지름을 12.3m에서 10.5m로 줄일 수 있고 고속에서는 주행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운전자 취향이나 주행 상태에 따라 동력계와 섀시 특성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 드라이빙 모드는 승용 모델에서 지원하는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구성 요소별 개별 설정) 모드 외에 오프로드(OFFROAD) 모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오프로드 모드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속 반응이 부드러워지고 차체 아래 여유 높이가 25mm 늘어납니다. 또한 주행 중 속도가 시속 70km 이상으로 올라가면 여유 높이가 정상 수준으로 낮아졌다가 시속 50km 이하로 내려가면 다시 높아집니다.
주요 운전 및 주행 보조 기능으로는 카메라, 레이더 및 초음파가 지능적으로 연결된 센서 시스템으로 주변 환경을 분석해 속도 및 안전거리 조절, 차로변경, 조향 등을 자동으로 보조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riving Assistance Package Plus)가 있고, 주요 안전 관련 장비 및 기능으로는 사고 발생 이전에 위험 상황을 감지해 탑승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프리-세이프®(PRE-SAFE®), 측면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앞좌석 탑승자 보호를 위한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PRE-SAFE® Impulse side) 등이 있습니다.
주요 기본 편의 장비 및 기능으로는 기존 메르세데스-EQ 전기차에 들어간 전기차 사운드인 실버 웨이브(Silver Waves), 비비드 플럭스(Vivid Flux), 로어링 펄스(Roaring Pulse)에 편안하고 자연에 가까운 소리인 세린 브리즈(Serene Breeze)가 새로 추가된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Burmester® 3D surround sound system), 360° 입체음향을 만드는 돌비 애트모스® (Dolby Atmos®) 사운드, 대형 헤파(HEPA,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필터를 포함한 공기 청정 패키지(ENERGIZING AIR CONTROL PLUS), 디지털 라이트, MBUX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또한 EQE 500 포매틱 SUV 에는 온열 기능이 포함된 멀티컨투어 앞좌석, 특수 유리막과 보충재 등으로 소음 차단 및 단열 효과를 높이는 어쿠스틱 컴포트 패키지 등이 추가되고 EQE 500 포매틱 SUV 런칭 에디션에는 스마트폰으로 원격 주차와 출차를 할 수 있는 원격 주차 패키지도 추가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더 뉴 EQE SUV 라인업 가운데 EQE 350 포매틱 SUV와 EQE 500 포매틱 SUV를 먼저 출시하고, 2023년 7월 20일에는 설립 20주년 기념 온라인 스페셜 모델인 EQE 500 포매틱 SUV 온라인 스페셜(Online Exclusive)를 내놓습니다. 아울러 고성능 모델인 메르세데스-AMG EQE 53 포매틱플러스(4MATIC+)도 추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뉴 EQE SUV의 모델별 기본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더 뉴 EQE 350 포매틱 SUV: 1억 990만 원
- 더 뉴 EQE 500 포매틱 SUV: 일반 모델 1억 2,850만 원, 런칭 에디션 1억 3,4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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