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2년 4개월여 만에 4세대 싼타페를 페이스리프트한 '더 뉴 싼타페'를 내놓았습니다. 겉모습은 기본적으로 페이스리프트 이전의 흐름을 지키면서 앞뒤를 손질했지만, 뼈대는 경량화와 함께 대폭 손질한 새 플랫폼을 썼다고 합니다.
엔진도 출력, 토크 모두 그대로지만 대대적으로 개선한 스마트스트림 D 2.2로 바뀌었고요(SCR 배출가스 정화 시스템 들어갑니다). 변속기는 현대차 SUV 처음으로 8단 습식 듀얼클러치 자동을 썼습니다. 물론 엔진과 변속기 모두 앞서 출시된 기아 신형 쏘렌토와 같습니다.
실내는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들어가는 패널이 커졌고, 센터 페시아가 넥쏘나 팰리세이드에서 볼 수 있었던 플로팅 패널 타입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어 레버 대신 변속 버튼이 들어갔고요. AWD 시스템인 HTRAC에는 팰리세이드에 처음 쓰인 험로주행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트림 이름을 정리하면서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팰리세이드와 같은 '캘리그래피'로 바뀌었고, 아랫급 트림과 더 뚜렷하게 차별화했습니다.
언뜻 기본값이 내린 것처럼 보이는데 트림에 따라 기본사항과 선택사항이 미묘하게 바뀌었고, 험로주행 모드가 추가되면서 AWD 시스템인 HTRAC 값이 올라서 AWD 달린 차들의 값은 도긴개긴입니다. 대신 기본사항에 전에 없던 것들을 몇 가지 새로 넣었으니 업계에서 자주 써먹는 '사실상 인하' 드립도 가능하겠습니다.
기본값은 5인승 2WD 기준으로 절묘하게 모두 3,000만 원대로 묶었는데, 풀 옵션으로 만들면 기본 트림인 프리미엄 외에는 4,000만 원대를 꽉 채웁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한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jasonryu.net/2020/07/01/%ed%98%84%eb%8c%80-%eb%8d%94-%eb%89%b4-%ec%8b%bc%ed%83%80%ed%8e%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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