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 코리아가 2022년 6월 23일에 2세대 컴패스의 부분 변경 모델인 뉴 컴패스를 발표하고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4년여 만에 폭넓은 변화를 거쳐 분위기를 바꾼 모델인데요. 외부보다는 내부 변화의 폭이 크고, 안전 및 편의 사항을 보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새로운 최상위 트림인 S 모델도 추가되었는데요. 값도 크게 올랐습니다.
외부는 앞뒤 범퍼와 램프류 등을 새롭게 손질하고, 새 디자인의 휠을 끼우는 등 세부 요소에 변화를 줬습니다.
그릴은 거의 비슷하지만 면을 살짝 둥글렸고, 앞 범퍼는 형태에 입체감을 더하면서 가운데 그릴과 위치를 옮긴 LED 안개등 주변이 이어지도록 디자인해 차체가 넓어 보이는 효과를 냈고, 범퍼 아래쪽 그릴도 위쪽으로 넓어진 테두리와 더불어 더 커진 듯한 인상을 줍니다. LED 헤드램프도 아래쪽 굴곡을 강조하고 내부 램프 배치를 조정했습니다. 뒤쪽은 테일램프 디자인을 바꾸고 LED를 적용하는 정도에 그쳤네요.
국내 판매 트림은 리미티드(Limited)와 S 두 가지인데요. 리미티드는 차체 아래쪽을 검은색 플라스틱 장식으로 감싼 반면 S는 차체와 같은 색으로 처리했습니다. 휠은 리미티드가 18인치, S가 19인치 규격이 기본이고요.
내부는 이전과 크게 달라졌음을 금세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내장재 질감과 부품 단차도 이전보다 개선된 느낌이 뚜렷합니다.
스티어링 휠은 그랜드 체로키 L과 비슷하게 에어백 커버가 지프 로고 장식과 더불어 가로로 넓은 모양으로 바뀌었고, 밋밋한 곡면이 넓은 영역을 차지하던 대시보드는 계단식으로 층을 이루도록 바뀌면서 넓은 장식 영역이 추가되었습니다. 공기 배출구 모양은 얇고 넓게 바뀌었고요. 대시보드에 매립되어 있던 유커넥트(UConnect)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화면 크기가 10.1인치로 커지면서 독립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와 앞좌석 사이의 센터 콘솔을 잇는 부분도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S 트림에는 10.25인치 TFT LCD 계기판이 들어갑니다.
동력계는 이전과 같은 175마력 2.4L 가솔린 엔진인데요. 변속기는 리미티드 트림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앞바퀴굴림(FWD) 모델은 6단 자동이고요. 리미티드 트림에서는 선택 사항, S 트림에서는 기본 사항에 포함된 AWD 구동계에는 9단 자동변속기와 셀렉터레인(Selec-Terrain™) 지형 대응 주행 특성 제어 기능이 적용됩니다. AWD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따라 뒤 차축으로 전달되는 동력을 자동으로 연결 또는 차단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전 및 주행 보조 장비는 이전보다 보강되었습니다. 리미티드 트림부터 파크센스 전/후 센서 주차 보조 시스템, 파크센스 평행/수직 주차 및 출차 보조 시스템, 파크뷰 후방 카메라, 언덕 밀림 방지, 스톱&스타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 지대 / 후방 교행 모니터링 시스템, 액티브 레인 매니지먼트 시스템, 풀-스피드 전방 충돌 경고 플러스 시스템, 보행자/자전거 감지 긴급 브레이킹 시스템 등을 기본으로 갖췄고요. S 트림에는 속도로 주행 안전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고(ACC),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 등이 추가됩니다.
주요 기본 편의 사항 및 기능으로는 앞좌석 열선 및 통풍 기능,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키리스 엔터앤고 스마트키 시스템, 원격 시동 시스템,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 애플 카플레이 및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연동 기능, 티맵 내비게이션, 알파인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1열 및 2열 USB 포트 등이 있습니다. S 트림을 선택하면 무선 충전 패드,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 등이 기본 사항에 추가되고요. 뒷좌석은 4:6 비율로 나누어 접을 수 있고, 적재용량은 기본 770L에 뒷좌석을 완전히 접으면 1,693L까지 넓어집니다.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리미티드 2.4 FWD가 5,140만 원, 리미티드 2.4 AWD가 5,440만 원, S 2.4 AWD가 5,640만 원입니다. 리미티드 트림 앞바퀴굴림(FWD) 모델만 판매된 2021년형 모델 기본값이 4,290만 원이었으니, 같은 트림 기준으로 값이 850만 원 오른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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