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코리아가 2022년 6월 15일부터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BEV)인 UX 300e의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렉서스 브랜드의 가장 작은 SUV인 UX는 2019년 3월 우리나라에 처음 출시된 이후 하이브리드(HEV) 동력계를 갖춘 UX 250h만 판매되었는데요. 이번에 순수 전기 동력계를 갖춘 UX 300e가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습니다.
디자인은 UX 250h와 거의 같습니다. 외부는 225/50 R18 여름용 타이어와 18인치 휠이 기본으로 달리는 것을 제외하면 UX 250h 2WD 모델과 같습니다. 실내 역시 기본적인 구성은 같지만 주행거리, 회생제동 등 전기차에 특화된 정보가 표시되는 EV 전용 7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시프트 바이 와이어(전자식 변속) 기술이 적용된 전용 기어 레버를 비롯해 운전석 센터 콘솔 부분이 다릅니다. 아울러 선택할 수 있는 실내 주제색으로 UX 300e 전용 화이트 애시(White Ash)가 추가되었습니다.
UX 300e는 다른 UX와 마찬가지로 GA-C 플랫폼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지만, 전기 동력계와 배터리 배치를 위해 부분적으로 차체 구조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용량이 54.35kWh인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는 차체 가운데 아래쪽에 배치했는데요. 차체 구조를 배터리 팩에 맞춰 개조하는 한편 아래쪽에 크로스멤버(가로 지지대)를 설치해 측면 충격으로부터 배터리 팩과 관련 시스템을 보호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배터리 배치가 바뀌면서 트렁크 공간 크기도 305L(VDA 기준)로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약 41L 넓어졌습니다.
국내 인증 복합 사이클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233km입니다. 급속 충전은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 표준인 DC 콤보가 아닌 DC차데모(CHAdeMO) 표준을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인 전기차들보다는 급속충전 접근성이 조금 떨어질 듯합니다. 렉서스에서는 DC차데모 급속 기준으로 충전 시간이 0%에서 75%까지 약 50분, 0%에서 100%까지 약 80분 정도라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최적 조건 기준이겠죠.
구동계는 앞바퀴굴림 방식이고, 회생 제동 기능은 스티어링 휠의 패들을 이용해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기차 전용 서스펜션을 써서 승차감과 핸들링을 조율했다고 합니다. 스티어링 기어박스에는 브레이스를 추가로 달아 조향 응답성을 향상시켰고, 앞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는 스프링에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해 승차감을 개선했다는 것이 렉서스의 설명입니다. 뒤 서스펜션에 퍼포먼스 댐퍼가 쓰이는 것도 UX 250h와의 차이점이고요.
기본 주행 및 운전 보조 기능으로는 예방 안전 기술 패키지인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 플러스(LSS+), 앞좌석 멀티 스테이지 에어백 포함 10 에어백 등이 있고, 주행 모드에 따라 실내에 서로 다른 주행음을 내보내는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SC)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 편의 사항 및 기능은 UX 250h 2WD 모델과 비슷한데요. 렉서스 클라이밋 컨시어지, 앞좌석 통풍 및 열선 기능,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이 있고, UX 250h와 달리 뒷좌석 좌우에도 열선 기능이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트리플 LED 헤드램프, 전방 안개등 및 코너링 램프, 스티어링 휠 틸트 및 텔레스코픽(각도 및 거리 조절) 기능 등이 추가되는 것도 UX 250h 2WD 모델과의 차이점입니다.
UX 300e는 오토케어리스(Auto Care Lease) 프로그램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요. 오토케어리스 프로그램에는 10년 20만 km 배터리 연장 보증, 3년 3만 km FMS(Free Maintenance Service, 무상 정기 점검 및 서비스) 쿠폰, FMS 이용 시 무료 픽업 & 딜리버리 서비스 등이 포함되고 36개월 사용 기준 잔기 50%를 보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매자에게는 LEXUS ELECTRIFIED 멤버십으로 3년간 매년 100만 원 상당 충전 포인트가 제공된다고도 하고요.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5,490만 원입니다. UX 250h 2WD 모델보다는 850만 원, UX 250h F 스포츠(SPORT) 모델보다는 310만 원 비싸네요. 무공해차 구매보조금은 국고 605만 원이 책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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