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이슨류닷넷 본진에서 주요 제원을 포함한 풀 버전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 ]
토요타코리아가 2023년 7월 25일부터 3열 7인승 좌석 구성을 갖춘 SUV인 하이랜더(Highlander)를 우리나라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리미티드(Limited)와 플래티넘(Platinum) 트림이 판매되고, 값은 각각 6,660만 원과 7,470만 원입니다.
이번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하이랜더는 2019년에 나온 4세대 모델로, 토요타가 우리나라에 내놓는 첫 3열 좌석 SUV라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일부 다른 나라에는 가솔린 엔진 모델이 판매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하이브리드 동력계와 뒷바퀴 전용 전기 모터 구동계를 갖춘 하이브리드 네바퀴굴림(E-Four AWD) 모델만 판매됩니다.
토요타에 따르면, 4세대 하이랜더의 겉모습은 ‘강렬하고 여유로운(Powerful Suave)’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앞모습은 토요타 SUV 패밀리 룩을 반영해 아래쪽이 넓고 위쪽이 좁은 사다리꼴 그릴을 중심으로 안정감이 느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날카로운 분위기를 내는 헤드램프는 플래티넘 트림에 Bi-LED(이중 LED) 램프가 들어갑니다.
옆모습은 바퀴를 중심으로 입체감을 살려 곡선과 곡면을 강조했습니다. 휠은 20인치 멀티스포크가 기본인데, 디자인은 리미티드에 들어가는 것과 플래티넘 트림에 들어가는 것이 다르고 색도 리미티드 트림은 검은색인 반면 플래티넘 트림은 은색입니다.
뒷모습은 앞모습과 통일감 있게 테일램프를 안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모양으로 만들었고,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사다리꼴 모양 굴곡을 테일게이트와 범퍼에 넣었습니다. 앞뒤 범퍼 아래에 들어가는 스키드 플레이트 장식은 리미티드 트림이 검은색, 플래티넘 트림이 은색입니다.
실내는 수평 방향 디자인 요소를 강조한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기능적으로 구성했습니다. 대시보드 가운데에 놓이는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아래쪽에 있는 조작부 물리 버튼과 같은 평면에 놓이고, 12.3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주요 기능에 접근하고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티어링 휠 뒤에 놓이는 계기판도 12.3인치 풀 컬러 LCD 디스플레이로 되어 있고 표시되는 정보 화면 테마를 네 가지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석은 3열 7인승 구성으로, 2열은 좌우가 분리되어 개별 조절할 수 있는 독립식 캡틴 시트입니다. 아울러 뒤로 갈수록 앉는 부분 높이가 점점 더 높아지는 계단식 배치를 했고, 2열과 3열 좌석을 모두 접으면 트렁크에서 앞좌석 뒤까지 바닥이 평평하게 이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동력계와 구동계는 2.5L 가솔린 엔진을 중심으로 구동용 전기 모터와 발전기 역할을 겸하는 전기 모터를 결합한 토요타 고유의 직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앞 차축에 결합하고, 뒤 차축에 따로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구동용 전기 모터를 더한 네바퀴굴림 시스템 E-Fou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합산 최고출력 246마력의 성능을 냅니다. 주행 상황과 노면 조건에 따라 뒷바퀴의 구동력을 알맞게 조절하는 뒷바퀴 구동용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이 40kW(54마력)이고, 앞뒤 바퀴의 구동력 배분 비율은 상황에 따라 100:1에서 20:80까지 자유롭게 조절됩니다.
국내 인증 기준 복합연비는 13.8km/L고,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공영주차장 할인, 혼잡통행료 면제 등 저공해자동차 2종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의 주행 특성을 선택해 조절할 수 있는 드라이브 모드는 다른 토요타 모델들처럼 노멀, 에코, 스포트 모드가 있으면서 비포장 도로 주행에 최적화된 트레일(Trail)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반 드라이브 모드는 기어 레버 뒤에 있는 토글 스위치로 선택할 수 있고, 트레일 모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EV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 옆에 마련된 푸시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본 운전 및 주행 보조 기능으로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PCS),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차선 추적 어시스트(LTA)로 이루어진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와 주차 보조 브레이크(PKSB) 및 후측방 제동 보조 시스템(RCTAB)이 있습니다. 주요 운전 편의 기능으로는 오토매틱 하이빔 시스템(AHS)이 있고, 플래티넘 트림에는 헤드램프 빛이 비추는 방향을 주행 상황에 알맞게 자동으로 조절하는 어댑티브 프런트 라이팅 시스템(AFS), 헤드업 디스플레이, 360도 파노라믹 뷰 모니터, 디지털 리어 뷰 미러 등이 추가됩니다. 에어백은 앞좌석 무릎 에어백과 1열 좌석 사이 센터 콘솔에서 팽창하는 쿠션 에어백을 포함해 여덟 개가 기본으로 설치됩니다.
주요 기본 편의 장비 및 기능으로는 발 동작을 인식해 테일게이트를 열 수 있는 킥센서형 핸즈프리 파워 백도어, 11 스피커 JBL 오디오 시스템, 안드로이드 오토 및 무선 애플 카플레이 연동 기능 등이 있습니다. 플래티넘 트림에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기본 사항에 추가됩니다. 또한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 패키지인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도 쓸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유플러스드라이브(U+Drive) 기반으로 개발되어 통신형 내비게이션과 일부 기능을 네이버 클로바(CLOVA) 음성인식 AI를 통해 음성 명령으로 쓸 수 있고, 팟캐스트, 모바일 TV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별도 서비스에 가입하면 음악 스트리밍과 U+스마트홈 카투홈 기능도 쓸 수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유료 기능은 3년간 무료로 제공됩니다.
한편, 토요타코리아는 하이랜더 출시와 함께 전용 액세서리 판매도 시작합니다.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판매하는 하이랜더 전용 액세서리는 모두 네 가지로, 루프 랙에 설치해 지붕 위에 루프 캐리어를 설치하거나 화물을 실을 때 필요한 루프 랙 크로스바(Roof Rack Cross Bar), 차체 옆 아래에 설치하는 발판으로 승하차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이드 스텝(Side Step), 오염에 강한 소재로 만든 바닥 매트인 올 웨더 플로어 라이너(All Weather Floor Liner), 트렁크 바닥 매트인 카고 라이너(Cargo Liner)입니다. 토요타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 앱인 ‘요! 토요타!’를 통해 액세서리 4종 패키지를 구매하면 최대 1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 제이슨류닷넷 본진에서 더 다양한 자동차 이야기와 정보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
'신차_신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더 뉴 아반떼 N 및 N 라인 출시 (0) | 2023.07.26 |
---|---|
기아, 실내외 디자인 크게 바뀐 ‘더 뉴 쏘렌토’ 디자인 공개 (0) | 2023.07.26 |
작지만 강하고 빠르다! – 컴팩트 퍼포먼스 세단 더 뉴 아우디 RS 3 국내 판매 시작해 (0) | 2023.07.24 |
혼다코리아, 미들급 어드벤처 바이크 XL750 트랜잘프 사전 계약 시작해 (0) | 2023.07.24 |
아우디 코리아, 온라인으로 Q8 50 TDI 콰트로 익스클루시브 에디션 열 대 한정 판매해 (0) | 2023.07.22 |
댓글